세계의 명시/미국

오드리 로드(Audrey Geraldine Lorde)

높은바위 2023. 12. 9. 07:19

 

블랙 유니콘(The Black Unicorn)

 

블랙 유니콘은 탐욕스럽다.

블랙 유니콘은 성마르다.

블랙 유니콘은 오인되었다.

그림자로

또는 상징으로

차디찬 땅을 헤치며

끌려 다녔다.

내 분노를 향한 조롱이

안개처럼 흩뿌려진 곳을,

유니콘의 뿔이 놓이는 건 그녀의 무릎 위가 아니라

커져 가는

달 구덩이 깊숙한 곳이다.

 

블랙 유니콘은 가만있지 못한다

블랙 유니콘은 수그릴 줄 모른다

블랙 유니콘은 자유롭지

않다.

 

* * * * * * * * * * * * * * *

 

* 오드리 로드(Audrey Geraldine Lorde, 1934년 2월 18일 ~ 1992년 11월 17일)은 미국의 작가, 교수, 철학자, 교차 페미니스트, 시인 및 시민권 운동가였다.

그녀는 자칭 "흑인, 레즈비언, 페미니스트, 사회주의자, 어머니, 전사, 시인"이었으며, "억압의 위계는 있을 수 없다"라고 믿었기 때문에 모든 형태의 불의에 맞서는 데 자신의 삶과 재능을 바쳤다.

 

시인으로서 그녀는 기술적 숙달과 감정 표현으로 잘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평생 동안 목격한 시민적, 사회적 불의에 대한 분노와 분노를 표현하는 시로 유명하다.

구어 예술가로서 그녀의 전달은 Poetry Foundation에 의해 강력하고 선율적이며 강렬하다고 불렸다.

그녀의 시와 산문은 주로 시민권, 페미니즘, 레즈비언, 질병 및 장애, 흑인 여성 정체성 탐구와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

 

로드는 1934년 2월 18일 뉴욕 시에서 카리브해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 프레드릭 바이런 로드(바이런으로 알려짐)는 바베이도스 출신이었고, 어머니 린다 거트루드 벨마르 로드는 그레나다인으로 카리아코우 섬에서 태어났다.

로드의 어머니는 혼혈이었지만 스페인어를 구사할 수 있었고, 이는 그녀의 가족에게 자부심의 원천이었다.

로드의 아버지는 벨마 가문이 좋아했던 것보다 더 어두웠고, 바이런의 매력과 야망, 끈기 때문에 두 사람의 결혼을 허락했을 뿐이었다. 

새로운 가족은 할렘에 정착했다.

법적으로 시각 장애인이 될 정도로 근시였던 로드는 세 딸 중 막내(두 언니의 이름은 필리스와 헬렌이었다)로 서인도 제도에 대한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다.

4살 때 그녀는 읽는 법을 배우면서 말하는 법을 배웠고,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에게 글쓰기를 거의 같은 시기에 가르쳤다.

그녀는 8학년 때 처음으로 시를 썼다.

 

1962년, 로드는 백인 게이 남성인 변호사 에드윈 롤린스와 결혼했다. 

그녀와 롤린스는 엘리자베스와 조너선이라는 두 자녀를 낳은 후 1970년에 이혼했다.

1966년, 로드는 뉴욕시 타운 스쿨 도서관의 수석 사서가 되어 1968년까지 머물렀다.

 

1968년 미시시피에 있는 동안 그녀는 백인 레즈비언이자 심리학 교수인 프랜시스 클레이튼을 만나, 1989년까지 연인이 되었다.

그들의 관계는 로드의 남은 생애 동안 계속되었다.

 

Lorde는 조각가이자 화가인 밀드레드 진 톰슨(Mildred Jean Thompson, 1936년 3월 12일 ~ 2003년 9월 1일)과 제2차 세계 흑인 및 아프리카 예술 문화 축제(FESTAC 77)가 열린 나이지리아에서 그녀를 만난 후 잠시 낭만적으로 관계를 맺었다.

둘은 톰슨이 워싱턴 D.C. 에 살던 시절에 관계를 맺었다.

 

로드와 그녀의 인생 동반자인 흑인 페미니스트 글로리아 조셉 박사는 조셉의 고향인 세인트크로이에서 함께 살았다.

로드와 조셉은 1981년부터 서로를 만났고, 로드가 간암 진단을 받은 후, 그녀는 공식적으로 클레이튼을 떠나, 조셉을 위해 1986년에 세인트크로이로 이사했다.

부부는 로드가 죽을 때까지 함께 지냈다.

그들은 함께 체 루뭄바 진리 학교,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의 세인트 크로이 여성 연합, 남아프리카 공화국 수녀들을 지원하는 자매단, 닥 록 양봉장과 같은 여러 단체를 설립했다.

 

로드는 1978년 처음 유방암 진단을 받고 유방 절제술을 받았다.

6년 후, 그녀는 유방암이 간으로 전이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첫 번째 진단을 받은 후 그녀는 논픽션 'The Cancer Journals(암 저널)'를 썼고, 이 책은 1981년 미국 도서관 협회 게이 코커스 올해의 책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작가, 시인, 인권 운동가, 페미니스트, 레즈비언, 교사, 생존자 및 편견에 맞서는 십자군으로 그녀를 보여주는 A Litany for Survival: The Life and Work of Audre Lorde라는 다큐멘터리의 주제로 등장했다.

그녀는 "내가 남긴 것은 그 자체로 생명이 있다. 나는 시에 대해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아이들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글쎄요, 어떤 의미에서 저는 제가 누구였는지에 대한 바로 그 유물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2001년 퍼블리싱 트라이앵글(Publishing Triangle)은 레즈비언 시 작품을 기리기 위해 '오드리 로드 상(Audre Lorde Award)'을 제정했다.

로드는 1992년 11월 17일 58세의 나이로 간암으로 사망했는데, 그곳에서 글로리아 조셉과 함께 살던 세인트크로이에서 사망했다.

그녀가 죽기 전에 아프리카의 명명식에서 그녀는 "전사: 그녀의 의미를 알리는 그녀"를 의미하는 '감바 아디사'라는 이름을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