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그외 나라

페르시아:잘랄레딘 모하마드 루미(Muhammed Celâleddîn-i Rumi)

높은바위 2023. 7. 10. 07:38

 

나는 다른 대륙에서 온 새

 

하루 종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밤이 되어 입을 뗍니다.

나는 어디에서 왔을까? 나는 무엇을 하고 있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나의 영혼은 다른 곳에서 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내 생의 끝을 맞고 싶습니다.

이 취기는 다른 주막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곳 언저리로 다시 돌아가면 나는 온전히 취할 것입니다.

나는 다른 대륙에서 온 새, 그런데 이 새장에 앉아…

다시 날아오를 그날이 오고 있습니다.

지금 내 귓속에서 나의 목소리를 듣는 이는 누구인가요?

내 입을 통해 말하는 이는 누구인가요?

내 눈을 통해 밖을 보는 이는 누구인가요?

영혼은 무엇인가요?

질문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만일 그 해답을 조금이라도 맛볼 수 있다면, 나는 그 취기로 이 감옥을 부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이곳을 떠날 수는 없습니다.

누가 나를 여기에 데려다 놓았건 그가 나를 다시 집에 데려다주어야 합니다.

이런 말들…

나도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문득문득 이어지는 생각들…

이 질문들 너머로, 깊은 고요와 침묵에 들어섭니다.

 

* * * * * * * * * * * * * *

 

* 잘랄레딘 모하마드 루미(Muhammed Celâleddîn-i Rumi 무함메트 젤랄레디니 루미, 1207년 9월 30일 ~ 1273년 12월 17일)는 페르시아의 신비주의 시인이자 이슬람 법학자이다.

'모울라나(مولانا, Mevlânâ →우리의 스승)' 또는 '모울라비(مولوی, Mevlevî →나의 스승)'라는 칭호로도 알려져 있다.

 

발흐에서 출생하여 소아시아(룸)에서 생애의 태반을 보냈기 때문에 발히(بلخی)와 더불어 루미(رومی)라는 니스바로 불렸다.

유년기에 몽골족의 침략을 우려한 부친에게 이끌려 서남아시아를 편력한 후 룸 셀주크의 도읍 코니아에 정주하였다.

부친이 사망한 후에 신비주의의 수업에 진력하여 한 파(派)를 창설하였다.

 

37세경부터 시를 짓기 시작하여 불후의 명작 《정신적 마스나비》를 완성하였다.

이 전 6권으로 된 방대한 신비주의 시집은 '페르시아어의 코란'이라고도 평가되며 그의 사상적 성전(聖典)이라 하겠다.

몇 가지의 비유·우화·전설의 형식으로 읊은 시로 외면상은 이야기 시와 같으나 그 배후에는 절대적인 신의 사랑과 그것을 구하는 인간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 외에 감미로운 서정시 〈샴세 타브리즈 시집〉, 산문작품 〈강화집〉(講話集) 〈서간집〉이 있다.

그는 중세의 문학과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