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영국

클레어

높은바위 2015. 3. 20. 08:39

 

 

              마리

 

저녁 한 때

삼라만상이 고요하기 그지없고

초승달이 그 얼굴을

하늘과 더불어 강에 비춘다.

우리가 거니는 길에 밀리면서도

등심초 나란히 줄지은 호수는 거울처럼 해맑다.

 

내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이여,

거닐고 있는 나에게

한없이 즐거운 환상을 속삭이는 것이여,

이제 걸음을 멈추고 나와 더불어

이 고요한 때에 핀 아름다운 꽃을 꺾어

집에 가져 가자꾸나, 반짝이는 이슬도 떨치지 않으리.

 

마리, 네 착한 마음이여,

내일 밝은 해가 빛날 때에

네 까만 눈동자는 이 꽃을 보리니

내가 슬픔 속에서 모은 것

정처 없이 오직 혼자서 거니는 고요한 한 때지만

너와 함께 거닐고 싶어라.

 

 

 

* 존 클레어(John Clare : 1793-1864)는 영국 중부에 위치한 노댐프톤 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농가에서 삯군으로 일하는 한편, 축제일에 발라드를 구성지게 노래하여 부수입을 올리곤 했다.

어머니는 목자의 딸이었으나, 자기 자식인 존에게는 제대로 된 교육을 시켜야 하겠다는 결의를 가지고 있었다.

어머니의 열의로 존은 다섯살 때 마을 학교에 다니게 되었고, 2년 뒤에는 2마일 가량 떨어진 글링톤 교회 안에 있는 학교에 입학하여, 열 두살 될 때까지 다니게 되었다.

그때 그 학교 친구 가운데 마리 조이스라는 여학생이 있어 곧 친하게 되었다.

클레어는 그녀에게 플라토닉한 사랑의 감정을 품게 되었고, 그 감정은 일생동안 사라지지 않았다.

그가 시를 쓰기 시작한 것은 그 때부터이다.

이 시는 바로 그 마리를 향한 사모의 마음을 노래한 소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