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와 함께 듣던 음악
그대와 함께 듣던 음악 예사 음악 아니었고
그대와 함께 뜯던 빵 예사 음식 아니었네
이제 그대 내 곁에 없어 온갖 만사 쓸쓸하네
한때 그리 아름답던 것들 죄다 가고 말았기에
이 식탁 이 식기에 한때 그대 손길 갔었고
이 잔 쥐었던 그대 손가락 눈앞에 선하네
이들이, 그리운 이여, 어찌 그댈 생각할까 만은
이들에 남긴 그대 손길 사라지지 않으리
내 맘속에서 그대 저들 사이 돌아다니며
손길과 눈으로 저들 축복해 주었기 때문
그러니 저들 내 맘속에서 늘 그대 기억하리
한때 그대 알았음을, 아름답고 슬기로운 그대를
* * * * * * * * * * * * * * *
Music I Heard
Music I heard with you was more than music,
And bread I broke with you was more than bread;
Now that I am without you, all is desolate;
All that was once so beautiful is dead.
Your hands once touched this table and this silver,
And I have seen your fingers hold this glass.
These things do not remember you, beloved,
And yet your touch upon them will not pass.
For it was in my heart you moved among them,
And blessed them with your hands and with your eyes;
And in my heart they will remember always, --
They knew you once, O beautiful and wise.
* * * * * * * * * * * * * * *
* 콘래드 포터 에이컨(Conrad Aiken, 1889년 8월 5일 ~ 1973년 8월 17일)은 퓰리처 상과 국립 도서상을 수상한 미국 작가이자 시인이며 1950년부터 1952년까지 미국 시인 수상자이다.
에이킨은 William Ford와 Anna Potter Aiken의 장남이었다.
사바나에서 에이킨의 아버지는 존경받는 의사이자 안과 의사가 되었고, 어머니는 저명한 매사추세츠 유니테리언 목사의 딸이었다.
에이킨의 생애 첫 11년 동안 그의 가족은 Savannah의 228 East Oglethorpe Avenue에서 살았다.
1901년 2월 27일, 에이컨 박사는 아내를 살해하고 자살했다.
1952년 출간된 그의 자서전 '우샨트'에 따르면, 당시 11세였던 에이킨은 두 발의 총성을 듣고 곧바로 시신을 발견했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그는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서 고조모와 삼촌 밑에서 자랐고, 미들섹스 학교에 다녔고, 그 후에는 하버드 대학교에 다녔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에이컨은 T. S. 엘리엇과 함께 《애드버킷》을 편집했는데, 엘리엇은 평생의 친구이자 동료이자 영향력이 되었다.
에이컨이 그의 글쓰기에 또 다른 중요한 영향을 미친 철학자 조지 산타야나 밑에서 공부한 곳도 하버드 대학이었다.
에이컨은 특히 그의 초기 작품에서 상징주의에 강한 영향을 받았다.
1930년 그는 '선정된 시'로 퓰리처상 시문학상을 수상했다.
그의 많은 작품은 강한 심리적 주제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어린 시절의 비극을 부분적으로 바탕으로 한 단편 소설 "Silent Snow, Secret Snow"(1934)를 썼다.
교회 목사였던 에이컨의 할아버지 포터(Potter)와 휘트먼(Whitman)의 프리스타일 시에도 영향을 받았다.
이를 통해 에이컨은 시를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고, 신에 대한 인식은 시각적으로 더 풍부한 우주에 대한 탐구의 토대가 되었다.
"Senlin의 아침 노래"와 같은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시 중 일부는 이러한 영향을 사용하여 큰 효과를 낸다.
그의 시집으로는 《지구의 승리》(1914), 《납골당》(1918), 《공중정원에서》(1933) 등이 있다.
그의 시 "내가 들은 음악"은 레너드 번스타인, 헨리 코웰, 헬렌 설스 웨스트브룩을 비롯한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음악으로 설정되었다.
에이컨은 51권 이상의 책을 쓰거나 편집했으며, 그중 첫 번째 책은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지 2년 후인 1914년에 출판되었다.
그는 수많은 상과 영예를 얻었지만, 그의 생애 대부분은 대중의 관심을 거의 받지 못했다.
저서로는 시, 단편소설, 소설, 문학비평, 희곡, 자서전 등이 있다.
에이컨은 자신의 어린 시절 트라우마와 그에 따른 심리적 문제에 대해 말하기를 꺼렸지만, 자신의 글이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칼 G. 융(Carl G. Jung), 오토 랭크(Otto Rank), 페렌치(Ferenczi), 아들러(Adler) 및 기타 깊이 있는 심리학자들에 대한 연구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의 자서전 Ushant가 출간되고 나서야 Aiken은 성인 생활의 대부분을 싸워온 정서적 어려움을 털어놓았다.
1920년대에 프로이트는 그에 대해 듣고 정신 분석을 제안했다.
프로이트를 만나기 위해 유럽으로 가는 배에 탔을 때, 에이컨은 에리히 프롬이 그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을 만류했다.
결과적으로, 프로이트가 에이컨에게 큰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에이컨은 저명한 정신분석학자를 만나지 못했다.
에이컨에게는 켐프턴 포터(K. P. A. 테일러), 로버트 포터(R. P. A. 테일러), 엘리자베스라는 세 명의 동생이 있었다.
부모가 사망한 후 네 자녀는 프레드릭 윈슬로 테일러와 그의 아내이자 증조모인 루이즈에게 입양되었다.
그의 형제들은 테일러의 성을 따랐다.
켐프턴은 현대 미국 시를 위한 에이컨 테일러 상(Aiken Taylor Award)을 제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는 세 번 결혼했다 : 첫 번째는 Jessie McDonald(1912~1929)와 결혼했다. 두 번째로 Clarissa Lorenz (1930~1937)(전기 Lorelei Two의 저자); 세 번째는 화가 메리 후버(Mary Hoover, 1937~1973)이다.
그는 첫 번째 아내 Jessie와의 사이에서 John Aiken, Jane Aiken Hodge 및 Joan Aiken의 세 자녀를 낳았으며 모두 작가가 되었다.
에이컨은 1912년 Jessie McDonald와 결혼했으며, 부부는 1921년 두 자녀를 데리고 영국으로 이사했다.
존(1913년 출생)과 제인(1917년 출생)은 이스트 서식스(미국 소설가 헨리 제임스가 한때 살았던 곳)의 라이에 정착했다.
부부의 막내딸 조앤은 1924년 라이에서 태어났다.
콘래드 에이컨은 1927년부터 1928년까지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로 돌아와 하버드 대학의 교사로 일했다.
수년 동안 그는 라이, 뉴욕, 보스턴을 오가며 시간을 보냈다.
1931년 그는 예술가 폴 내쉬(Paul Nash)에 의해 호밀밭에 살고 있는 화가 에드워드 버라(Edward Burra)를 소개받았다.
그 해에 버라는 에이컨의 동명의 시에서 영감을 얻은 구아슈 "John Deth"를 그렸으며, 원래는 실현되지 않은 투영된 에디션을 설명하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그 후 평생 우정을 유지했다.
1973년 그는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올랐지만, 유일한 수상 기회가 주어지기 몇 달 전에 사망했다.
에이컨은 1973년 8월 17일에 사망했으며, Wilmington 강 유역의 조지아 주 사바나에 있는 Bonaventure Cemetery에 묻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