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영국

캐럴 앤 더피(Carol Ann Duffy)

높은바위 2024. 7. 7. 07:50

 

첫사랑

 
첫사랑이 립스틱만큼 입술 가까이에서
생생하게 말하는 꿈에서 깨어나, 난 네 이름을,
수년간의 침묵 후에, 베개 머리맡에 말하네,
네 이름의 힘은 날 발가벗은 맨몸으로 창가에 다가가,
빛에 흔들리는 정원에 이름을 재차 말하게 하네.
아이의 사랑이었네, 하나 난 그 영상들을 눈에 힘주어
떠올리네, 처음엔 초점 없이 흐릿하게, 그러곤
거의 또렷하게, 낡은 영화가 느린 속도로 상영되듯이.
종일 난 그것을 보네, 내 연인의 두 눈을, 거울 속에서,
수시로 바뀌는 하늘을 담은 창문에서, 네가 그 어디에 있더라도.

그리고 나중에 여기, 오래전에 죽은, 한 별이 정확히
눈물방울 크기처럼 보이네. 오늘 밤, 꿈속에서의
연애편지가 내 가슴에 말을 더듬네. 얼마나 진지했던가.
넌 그 마지막 저녁에도 내 머릿속에 미소 짓고 있네.
보이지 않는 꽃들이 허공을 찌르며 향기를 뿌리네.
 
* * * * * * * * * * * * * * * *
 
캐럴 앤 더피(Carol Ann Duffy , 1955년 12월 23일 ~ )는 스코틀랜드 태생의 영국 시인이자 극작가, 동화작가이다.
그녀는 최초의 여성 시인이자 최초의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태생 시인이자, 시인 수상자 자리를 차지한 최초의 공개 레즈비언 시인이었다.
그녀는 Standing Female Nude(1985)로 스코틀랜드 예술위원회 도서상을 받았고, 서머싯 몸 상, Whitbread Poetry Award를 수상했다.
그리고 2005년 T. S. 엘리엇 상을 수상했다.
그녀의 시는 억압, 젠더, 폭력과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녀는 맨체스터 메크로폴리탄 대학교의 현대시 교수이며, 2009년 5월에 시인 수상자로 임명되었으며, 그녀의 임기는 2019년에 만료되었다.
 
캐럴 앤 더피(Carol Ann Duffy)는 글래스고의 가난한 지역으로 여겨지는 고르발스(Gorbals)의 로마 가톨릭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Mary(née Black)와 전기 수리공인 Frank Duffy의 딸이었다.
그녀의 어머니의 부모는 아일랜드인이었고, 그녀의 아버지는 아일랜드인 조부모를 두었다.
5남매 중 맏이인 그녀는 프랭크, 에이드리언, 유진, 팀 등 4명의 형제가 있다.
가족은 더피가 여섯 살이었을 때 영국 스태퍼드로 이사했다.
그녀의 아버지는 잉글리시 일렉트릭에서 일했다.
노동조합 활동가였던 그는 1983년 노동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스태퍼드 F.C. 를 관리하기도 했다.
 
더피는 세인트 오스틴 RC 초등학교 (1962-1967), 세인트 조셉 수녀원 학교 (1967-1970), 스태포드 여자 고등학교(1970-1974)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녀의 문학적 재능은 세인트 조셉 (St Joseph 's)의 준 스크리븐 (June Scriven)과 스태포드 여자 고등학교 (Stafford Girls 'High)의 짐 워커 (Jim Walker)의 격려를 받았다.
그녀는 어릴 때부터 열렬한 독서가였으며 항상 작가가 되고 싶어 했으며 11세부터 시를 썼다.
더피가 15살이었을 때, 준 스크리븐은 그녀의 시를 팸플릿 출판사인 아웃포스트(Outposts)에 보냈고, 그곳에서 서점인 버나드 스톤(Bernard Stone)이 그 시를 읽었고, 버나드 스톤은 그중 일부를 출판했다.
 
16살 때 당시 39세였던 리버풀 시인 아드리안 앙리를 만나 그와 함께하고 싶다고 결심했다.
그 후 그녀는 1982년에 헤어질 때까지 10년 동안 그와 함께 살았다.
그녀는 그와 가까운 곳에 있기 위해 리버풀 대학에 지원했고, 1974년에 그곳에서 철학 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리버풀 극장에서 두 편의 연극을 공연했고, 팸플릿 '마지막 노래 다섯 번째'를 썼으며, 1977년 철학 우등 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1983년 전국 시 경연대회에서 우승했다.
그녀는 1988년부터 1989년까지 가디언에서 시 평론가로 일했으며, 시 잡지 Ambit의 편집자였다.
 
더피는 나중에 시인 재키 케이를 만나 15년 동안 관계를 맺었다.
케이와의 관계에서 더피는 딸 엘라(1995년생)를 낳았는데, 엘라의 생물학적 아버지는 동료 시인 피터 벤슨이다.
 
부모의 로마 가톨릭 신앙 속에서 자란 더피는 15살 때 무신론자가 되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종교적 교육이 자신의 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시와 기도는 매우 비슷하다"라고 말하였다.
 
1995년 대영제국 훈장(OBE), 2002년 대영제국 훈장(CBE), 2015년 신년 명예 훈장에서 대영제국 훈장(DBE)을 받았다.
1996년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의 시 강사로 임명되었고, 이후 글쓰기 학교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었다.
1999년에 왕립 문학 협회의 펠로우로 선출되었다.
그녀는 2009년 5월 1일 모션의 10년 임기가 끝났을 때, 시인 수상자로 임명되었다.
더피는 2009년 헤리엇 와트 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5년에는 영국 학술원의 명예 펠로우로 선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