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
한 민족 전체의 가장 힘든 해에
가장 힘든 계절의 가장 힘든 시간에
한 남자가 아내와 함께 빈민 구호소를 떠났다.
그는 걸어서, 둘 다 걸어서, 북쪽을 향했다.
그녀는 너무 오래 굶어 열이 났고 따라갈 수가 없었다.
그는 그녀를 들어 등에 업었다.
그렇게 서쪽으로, 서쪽으로, 그리고 북쪽으로 걸었다.
밤이 내리고 얼어붙은 별 아래 도착할 때까지.
아침에 그들 둘 다 죽은 채 발견되었다.
추위 속에서, 굶주림 속에서, 역사의 부조리 속에서.
그러나 그녀의 두 발은 그의 가슴뼈에 대어져 있었다.
그의 살의 마지막 온기가
그녀에게 준 마지막 선물이었다.
어떤 낭만적인 연애시도 여기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라.
여유로움에서 풍겨 나는 우아함과 육체적 관능에 대한
어설픈 찬미를 위한 자리는 여기에 없다.
단지 이 무자비한 목록을 위한 시간만이 있을 뿐.
1847년 겨울 두 사람의 죽음
또한 그들이 겪은 고통, 그들이 살았던 방식
그리고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에 있는 것
암흑 속에서 가장 잘 증명될 수 있는 것
* * * * * * * * * * * * * * *
* 이반 볼랜드(Evan Boland, 1944년 ~ 2020년)는 아일랜드의 여성 시인이다.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 태어난 이반 볼랜드는 외교관인 아버지를 따라 런던과 뉴욕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뒤 고등학교 때 아일랜드로 돌아왔다.
더블린의 트리니티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며 시를 쓰기 시작한 그녀는 문학작품들에서 아일랜드와 시인을 '여성'에 비유하면서도 정작 여성 시인이 존재하지 않는 것에 소외의식을 느끼고, 아일랜드 역사와 이야기 속에 ‘삶의 증언자’인 여성들을 포함시키는 문학적 노력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한 사람의 여성 시인으로서 진실한 시를 쓰기 위해 남성화된 시적 전통을 바꾼 그녀는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셰이머스 히니 같은 위대한 아일랜드 시인들에 견줄 만한 아일랜드 여성 시인 중 한 명으로 꼽힌다.
볼랜드의 시는 전통적인 여성 구성을 전복하고 아일랜드 역사와 신화에 대한 신선한 관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녀의 다섯 번째 책인 In Her Own Image(1980)는 볼랜드에게 국제적인 인정과 찬사를 안겨주었다.
가정 폭력, 거식증, 영아 살해, 암과 같은 주제를 탐구하는 이 책은 또한 아일랜드 문학과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부정확하고 모호한 묘사에 대한 볼랜드의 지속적인 우려를 발표했다.
《나이트 피드》(1982)와 첫 번째 시집 《바깥의 역사》(1990)를 포함한 그녀의 다음 책들은 여성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계속 탐구했다.
뉴욕 타임즈 북 리뷰(New York Times Book Review)의 멜라니 리학(Melanie Rehak)의 말에 따르면 그녀의 목소리는 "흔들리지 않는 페미니즘과 가정의 기쁨과 그녀의 고향 아일랜드에 대한 헌신으로 유명하다"라고 한다.
권위 있는 T.S. 엘리엇상 최종 후보에 오른 《폭력의 시대에》(1994)는 사적인 현실과 정치적 현실을 동시에 응시하는 시들을 담고 있다.
"지도 제작의 과학은 제한적이다"와 "안나 리피"와 같은 시에서 볼랜드는 역사, 현재, 신화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강렬하게 개인적인 세계를 구축한다.
볼랜드가 그 이후로 그녀의 작업에서 완성한 레시피이다.
《Against Love Poetry》(2001)는 영국에서 《코드》(Code)로 출간된 이 책은 볼랜드의 지식 범위와 전통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그녀는 뉴요커의 앨리스 퀸(Alice Quinn)에게 "유럽의 사랑시의 대부분은 법원의 매력적인 전통에서 나온 법원시입니다 ... 사랑의 평범함에 대해서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존재를 구성하는 평범한 것들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시를 찾던 그녀는 스스로 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볼랜드가 말한 것처럼 평론가들이 볼랜드의 시에서 자주 발견하고 찬양하는 것은 "일상성"이다.
볼랜드는 "일상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역사에 대한 새로운 비전의 윤곽을 그리려고 시도했다.
클레어 윌스(Clare Wills)는 타임즈 문학 보충 교재 (Times Literary Supplement)의 코드를 검토하면서
"볼랜드 (Boland)는 공간을 시간의 등록으로 보는 풍경의 구성에서 역사를 읽는 데 대가이다.
우리가 보는 법만 알면 과거의 숨겨진 단편적인 메시지를 해독하고 역사의 수수께끼 같은 혼란에서 생명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가정 폭력 (2007)'은 아일랜드 시 자체의 유산을 묵상하는 시에서 국가적, 개인적, 가정적 등 다양하고 경쟁적인 종류의 역사를 엮는다."
시 평론(Poetry Review)에서 제이 파리니(Jay Parini)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이 시들의 문자 그대로의 장소는 종종 아일랜드 그 자체이며, 영웅적인 몸짓, 높은 수사학, 그리고 (때로는 가식적인) 상징 만들기가 아무렇지도 않게 유지되기까지 한다. 볼랜드는 이 전통을 훌륭하게 공격하고 무효화한다."
Parini는 "Boland는 조용한 방식으로 그녀의 조상 중 누구보다 멜로 드라마틱하다. 이것은 항상 내가 그녀에 대해 좋아했던 것, 의도와 표현의 충돌이다."
Boland의 New Collected Poems(2008)는 열렬한 평가를 받았다.
그녀의 첫 번째 책에 실린 수많은 시와 이전에 출판되지 않은 운문 희곡을 통합한 이 책은 그녀가 물려받은 아일랜드 서정 전통에서 벗어나거나 최소한 복잡하게 만들려는 볼랜드의 불안하고 끊임없는 시도를 보여준다.
앤 포가티(Anne Fogarty)는 아일랜드 북 리뷰(Irish Book Review)에서 《새로운 수집 시들》(New Collected Poems)이
"시인으로서의 볼랜드의 업적의 중요성과 혁신적 힘, 그리고 그녀의 많은 텍스트가... 아일랜드 글쓰기의 윤곽을 지속적으로 변경했습니다.
현대 아일랜드 시는 그녀의 존재 없이는 생각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New Collected Poems는 Eavan Boland의 예술적 결과물에 대한 기록을 가치 있게 업데이트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현대 아일랜드에서 가장 뛰어난 작가 중 한 명인 시인으로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활력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볼랜드의 후기 저서로는 시집 《시인의 더블린》(2014)과 《나라 없는 여자》(2014)가 있다.
그녀의 상에는 Lannan Foundation Award in Poetry와 American Ireland Fund Literary Award가 포함된다.
그녀는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 유니버시티 칼리지 더블린, 보우딘 칼리지, 그리고 1996년부터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가르쳤으며, 그곳에서 그녀는 멜빈과 빌 레인 영어 교수이자 문예 창작 프로그램의 책임자였다.
그녀는 2020년 사망하기 전에 팔로알토와 더블린을 오가며 시간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