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1960년대 >>>
1. 좀비족 ; 원래는 허무주의적인 성향을 지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이젠 대기업의
무사 안일주의에 빠져 있는 사원들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다.
2. 히피족 ;1960년대 미국에서 생겨났다. 물질 문명에 반항하는 것이 기본 자세이며.
더벅머리에 집시 같은 옷차림으로 대표되기도 한다.
문학과 예술을 즐기며 개방적인 성 관계를 가지는 등 정치, 사회의 여러 측면에서
이방인들이다.
<<<1970∼1980년대 >>>
3. 플리퍼(Flippoer) ; 1분에 2∼3개의 채널을 돌리며 재미있는 프로그램만 보는 집단으로
참을성 없는 10대들을 나타내는 말이다.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를 참지 못해 여기저기 돌려보거나,
많은 채널 중에 보고 싶은 프로를 선택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일컫기도 한다.
4. 여피족(Yullie) ; 도시에 거주하며 전문직에 종사하는 고소득의 젊은층을 말한다.
고급 문화, 생활을 향유하는 사람들로 서민들보다 10∼20배 정도로
소비 규모가 크다.
1970년대에 처음 나타난 명칭이지만 현재에도 여피족으로 분류되길 바라며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다.
1990년대 한국 사회에 나타난 이런 사람들을 '신여피' 라고 하기도 하지만
굳이 분류하여 부르지는 않는다.
5. 스킨헤드족 ; 머리를 빡빡 깎은 까까머리족으로 1980년대에 등장.
극우, 백인 우월 사상과 신(新)나치 운동이 결합해 청소년 전위대를 자처하며
미국 곳곳에서 인종 폭력을 일삼았다.
<<<1990년∼1997년대 >>>
6. 깻잎족(핀족) ; 최근 우리 나라에서 일시적으로 쓰이는 말이다.
앞머리에 작은 핀을 꽂는 유행이 여중고생에게 퍼져 나갔다.
무스를 발라 날리지 않게 붙인 앞머리 모양이 깻잎 같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다.
7. 폭주족 ; 멧 대신 머리띠를 두르고 오토바이의 굉음을 울리며 질주하는 무리들이다.
주로 겁없는 10대들로 떼지어 몰려 다니는 특징을 보인다.
8. 욥(Yob) ; 1980년대 이후 영국의 반항하는 젊은이들을 지칭하는 말로
'boy'의 스펠링을 거꾸로 써서 만든 조어.
이들은 철부지 낭인으로 불리며, 사회 부조리에 저항하고
기성 세대에 도전하는 청소년 문화의 일면을 형성하고 있다.
9. 딩크(Double Incom No Kids)족 ; 1990년대 미국에서 생겨났으나 전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다.
정상적은 부부 생활을 꾸려 나가나 자녀는 두지 않고
맞벌이를 한다.
돈과 출세를 목표로 하는 인간군으로 젊은이들에게
유행하고 있다.
10.우모(Umo)족 ; 우모는 원래 이탈리아어로 '남성'을 뜻하는 말이나 '미시족'과 쌍을 이루는
신조어.
20대 후반에서 30대에 이르는 기혼 남성 중에 미혼처럼 보이는 사람을
지칭한다.
이들의 문화로 언플러그드 뮤직을 비롯해 30대만을 위한 술집,
카페들도 생겨나고 있다.
11.사이버펑크(Cyberpunk)족 ; 과학 기술에서 통신과 제어 기술을 통합한 '사이버네틱스'라는
단어와 망나니 문화를 상징하는 '펑크'의 합성어.
사이버펑크족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차세대 기술로 환상적인 세계를
열어 가겠다는 편집증적인 집착을 갖고 있으며,
다분히 향락적인 연구 과제들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관련 정보들을 컴퓨터를 통해 교환한다.
이들은 금속 마팔음과 전자음, 무전기 송신음 등 온갖 소리들을 뒤섞은
새로운 음악을 만들기도 하며 미술, 의상, 헤어 스타일에서도
실험적인 면을 보인다.
12.오렌지족 ; 1990년대 벽두를 화려하게 장식한 신세대 논쟁의 기수.
압구정 일대를 주 활동 무대로 하는 부유층 자제들로 20대임에도
고급 승용차를 몰고 다니며 퇴폐적인 행동을 하는 젊은 이들을
부르는 명칭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통한다.
13.님비족(Not In my Back Yard) ; 자기의 생활 영역 내에 혐오 시설, 유해 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사람들이다.
원래 사회학 용어로 '님비'라는 말이었으며 근래 들어 님비족
이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14.통크(Tonk)족 ; 'Two only No Kids'의 약자로 자녀는 있지만 자녀에게 의존하지 않고 취미,
운동, 여가 생활로 부부만의 인생을 즐기는 노인층을 말한다.
15.우피(Woolie)족 ; 50대 이상으로 부모의 재산을 상속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자녀 양육에서 해방될 나이이면서 다른 연령층에 비해 저축액이 많아
구매력이 한층 커진 층이다.
16.네티즌 ; 단순히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
17.모티즌 ;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일반적으로 PC기반의 유선 웹 이용자인 네티즌과 구별해서
휴대폰, 개인휴대단말기(PDA) 등 이동형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별칭.
18.이티즌 ; PC, 휴대폰, PDA, 인터넷 전화기 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모든 기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가장 진화한 네티즌을 일컫는다.
네티즌이 주로 정보를 이용하는 사람인 반면,
이티즌은 정보를 구매하고 소비하는 사람들을 지칭 한다는 게 차이점이다.
19.미들넷 ; 주로 30-40대의 중년 네티즌을 지칭한다.
20.실버넷 ; 미들넷 보다 연배가 높은 50-60대.
21.미시넷 ; 주부 인터넷 인구가 늘고 여성사이트가 경쟁적으로 생기면서
여성사이트 서핑 주부네티즌.
22.번개족 ; 채팅을 통해 상대와 즉석 만남을 즐기는 족.
23.화상캠족 ; 외모에 대한 자신감으로 화상채팅을 통해 외모와 '은밀한' 부위까지도 과감하게
보여주는 족.
24.게미즌 ; 게임에 중독된 네티즌.
25.아바타족 ; 아바타를 자신의 분신으로 여기거나 키우는 것으로 희열을 느끼는 네티즌.
26.페티즌 ; 사이버 애완동물을 키우는 네티즌. 특히 10-20대에 많다.
27.안티족 ; '안티조선' 처럼 활발하게 사이버 시민운동을 벌이고 있는 족.
웬만한 사이트에는 안티사이트가 있을 정도이고,
삼성 등 대기업들의 안티사이트도 상당하다.
일부 안티족들의 무차별적 언어폭력도 문제가 되고 있다.
28.언조족 ; 원조족의 은어적 표현으로, 채팅, 메신저, 휴대폰 문자서비스 등을 이용해
성매매(원조교제)에 빠져드는 족.
29.피라미드족 ; 게시판 등에 동일한 내용을 '도배'하거나 루머를 퍼뜨리고 이를 다시
확산 되도록 문구를 첨가하는 족.
언조족과 피라미드족은 '익명에 살고 익명에 죽는' 대표적인 사이버 족들이다.
30.마우스 포테이토족 ; 경제난으로 비용을 아끼며 집이나 PC방에서 시원한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휴가나 휴일을 맞아 집안에 틀어박혀 포테이토칩을 먹으며
하루종일 TV만 보는 일명 '방콕족'인 '카우치 포테이토(couch potato)'
에서 파생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