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프랑스

루이 자크 나폴레옹 베르트랑(Louis Jacques Napoléon Bertrand)

높은바위 2023. 12. 27. 07:54

 

밤의 가스파르 중 <물의 요정>


"들어봐요, 들어봐요...!

창백한 달빛에 비친 당신의 유리창에 물방울을 흩뿌려 울리게 하는 것은, 나 옹딘예요,

그리고 여기 무지개 빛 가운을 걸친 저택의 아가씨가 발코니에 서서

별이 총총한 밤의 아름다움과 잠든 호수를 바라보고 있어요,

흐름을 헤엄치는 물방울 하나하나가 물의 요정이고,

흐름의 하나하나가 나의 거처로 가는 오솔길이며,

그리고 나의 거처는 깊은 호수 속에 불과 흙과 공기의 세모꼴 속에 물로 만들어져 있죠.

 

들어봐요, 들어 봐요...!

나의 아버님은 푸른 버드나무 가지로 물가를 찰랑거리고 계시죠,

그리고 나의 자매들은 그 물거품의 팔로

물백합, 글라디올러스가 우거지 푸른 풀의 섬을 쓰다듬고,

수염을 드리우고 구부정하게 강물에서 낚시하는 버드나무를 놀려대지요."

 

낮은 목소리로 그녀는 나에게 애원하였다.

그녀의 반지를 내 손가락에 끼고 물의 요정의 남편이 되어

그녀의 거처에 와서 호수의 왕이 되라고.

 

그리고 나는 인간의 여성을 사랑하고 있노라고 대답하자,

그녀는 그녀는 샐쭉해져서 투정 부리고 조그마하게 울고,

그리고 갑작스레 소리 내어 웃고는 물방울이 되어

나의 푸르스름한 창문을 타고 하얗게 흘려내려서는 흩어져 버렸다.

 

* * * * * * * * * * * * * * *

 

* 루이 자크 나폴레옹 베르트랑 ; 알로이우스 베르트랑(Louis Jacques Napoléon Bertrand, 1807년 4월 20일 ~ 1841년 4월 29일 향년 34세)은 프랑스의 낭만주의 시인, 극작가 및 언론인이었다. 

그는 프랑스 문학에 산문시를 도입한 것으로 유명하며, 상징주의 운동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그의 걸작은 1842년 사후에 출판된 산문시 Gaspard de la Nuit이다.

이 중 세 편은 1908년 모리스 라벨(Joseph Maurice Ravel)의 동명 피아노 모음곡으로 각색되었다.

 

1807년 4월 20일 프랑스 피에몬테 세바(현재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그는 Georges와 Laure(또는 Laurine-Marie) Bertrand의 아들이었다.

아버지 조르주 베르트랑은 1768년 7월 22일 군인 가정에서 태어나, 헌병대 대장을 지냈다.

루이 베르트랑은 1818년부터 1826년까지 디종의 콜레주 로얄에서 공부했으며, 그곳에서 대부분의 삶을 보냈다.

디종에 머무는 동안 루이 베르트랑은 부르고뉴의 수도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의 아버지는 1828년 2월 27일에 사망했으며, 그는 "Lolotte"라고도 알려진 이모 François-Marguerite로부터 재정적 도움을 받아 혼자서 집을 유지해야 했다.

시인 알프레드 드 뮈세의 첫 시를 실었던 지역 문학 신문 "Le Provincial"에서 그는 자신의 아방가르드 미학적 견해를 홍보하고, 산문과 운문으로 약 20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1828년에도 그는 죽었을지도 모르는 익명의 어린 소녀를 사랑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녀의 존재의 흔적은 베르트랑의 작품 전체에서 찾을 수 있다.

 

위고가 자신에게 헌정한 일지에 실린 시를 쓴 후 위고의 칭찬 편지와 문학평론가 생트 뵈브의 인정에 힘입어, 그는 1828년 11월 초 파리로 이주했다.

그는 에밀 데샹(프랑스 시인)의 살롱에서 생트 뵈브를 만났고, 그의 산문 중 일부를 읽어주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부끄러워했고, 파리의 낭만주의자들 사이에서 자리를 찾을 수 없었다.

 

그는 1829년 1월에 병에 걸렸고, 봄에 그의 시를 출판하기 위해 소틀레(Sautelet)라는 출판사를 찾았지만, 8월에 파산했다.

그 후 그는 극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보드빌에 연극을 제안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 후 그는 1830년 4월 4일 디종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하고, 새로 창간된 자유주의 신문인 "Spectateur"와 협력했다.

1831년 2월 15일, 그는 "뤼도비크 베르트랑(Ludovic Bertrand)"이라는 이름으로, 1832년 12월까지 "코트도르 패트리오트(Patriote de la Côte-d'Or)" 신문의 편집장이 되었으며, 이 신문에서 그는 자신의 공화주의적 견해를 맹렬하게 드러냈다.

 

1833년 1월, 그는 파리로 돌아갔다.

얼마 지나지 않아 출판사 외젠 랑두엘(Eugène Renduel)은 "가스파르"를 출판하기로 동의했고, 10월에 출간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남작 뢰더러(Baron Roederer)의 비서가 되었다.

그는 윌터 스콧(Walter Scott : 스코틀랜드의 역사가, 소설가, 시인, 극작가)의 "마틴 월덱의 모험(Adventures of Martin Waldeck)"에서 영감을 받은 3막과 6막의 성가가 있는 연극 "Peter Waldeck ou la chute d'un homme"을 썼다.

 

1834년 봄, 그는 셀레스틴 F. 를 만나 청혼했다.

Jacques Bony에 따르면 그의 어머니는 결합에 동의하지 않았으며 Max Milner에 따르면 그의 사랑은 일방적이었다.

1835년에서 1837년 사이에 그는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 있었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돈을 빌려야 했다.

그는 결핵에 걸렸고 1838년 9월 18일 노트르담 드 라 피티에 병원에 입원하여 1839년 5월 13일까지 머물렀고, 11월 24일까지 머물렀던 생앙투안 성당으로 옮겨졌다.

1839년 10월, 한 출판사가 〈Gaspard de la Nuit〉를 출판하기로 합의하고 곧 출간될 예정임을 알리는 전단지를 인쇄했지만 베르트랑이 살아 있는 동안 프로젝트는 끝나지 않았다.

1840년, 그는 병이 완치되었다고 믿고 다시 시를 쓰기 시작했다.

그는 마침내 10월 5일에 원고를 출판할 수 있기를 바라며 출판사에 연락을 시도했지만, 출판사는 그의 활동을 중단시켰다.

병으로 인해 그는 1841년 3월 11일에 다시 병원으로 돌아가야 했다.

그는 1841년 4월 29일 아침에 그곳에서 사망했다.

그의 가까운 가족인 어머니와 여동생은 병원에 오지 않았고, 그의 장례식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그는 파리의 몽파르나스 묘지에 묻혔다.  

그의 어머니는 1854년에 사망했다.

 

"Gaspard de la Nuit"는 마침내 1842년 11월에 출판되었다.

20부가 팔렸다.

그러나 이 판본은 원고의 부정확한 사본으로 인해 실수투성이였다.

1925년, 베르트랑 게간(Bertrand Guégan)은 대부분의 실수를 바로잡은 원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판을 출판했다.

1992년이 되어서야 국립 서지도서관(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이 서예 원고를 입수하여, 저자의 뜻에 따라 본문과 삽화를 정확하게 표시하여 책을 출판할 수 있었다.

그의 작품이 실제로 인정받은 것은 20세기가 되어서였다.

막스 제이콥은 베르트랑을 산문시의 발명가로 만들어 그를 주목하게 만들었다. 

그 후, 초현실주의자들은 그의 명성에 기여했으며, 특히 앙드레 브르통은 1924년 "초현실주의 선언문"에서 그를 언급했다.

모리스 라벨(Joseph Maurice Ravel)은 전체 피아노 레퍼토리 중 가장 어려운 곡 중 하나로 꼽히는 "밤의 가스파르;Gaspard de la nuit"의 주제로 세 개의 피아노 솔로를 작곡했다.

1922년 이래로 디종에는 알로이시우스 베르트랑(Aloysius Bertrand) 거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