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행사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것을 보면 '몇 월 며칠 몇 시 어디에서 어떠어떠한 행사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라는 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참여'라는 말과 비슷하게 쓰일 수 있는 말인 '참가', '참여', 또는 '참석' 이 단어의 쓰임에 혼동될 때가 없으신가요?
'참가', '참여', '참석' 여러분께서 잘 알고 계시듯이, 모두 사전을 찾아보면 비슷비슷하게 설명되어 있는 말들입니다.
하지만 그 쓰임새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참가'는 '어떤 모임이나 단체에 관계해서 들어간다'는 좀 넓은 의미의 말로 '어떤 경기에 참가하다', '어떤 행사에 참가하다' 이렇게 쓰입니다.
'참여' 또한 비슷한 뜻이긴 하지만 '참가를 해서 관계한다' 즉, 참가한 것에서 어떤 역할을 한다는 것이 좀 더 강조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예술가들의 사회참여가 활발하다', '현실 참여를 바란다', '경영에 참여한다' 이런 식으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해서 말할 때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참석'은 '어떤 모임의 자리에 들어가다', 예를 들어 '회의에 참석하다', '결혼식에 참석하다'처럼 좀 더 구체적이고 작은 규모의 말입니다.
'참가', '참여', '참석'. 비슷한 것 같지만 약간씩의 차이점을 아시겠죠?
알기 쉽게 비교를 해보면 '참가'는 '참석'에 비해서 좀 더 넓은 의미의 말로 규모가 크고 동적인 말입니다.
'참석'은 '참가'나 '참여'에 비해서는 작은 규모의 말로 좀 더 구체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끝으로 '참여'는 어떤 것에 참가해서 그 안에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말로 참가나, 참석보다는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형태입니다.
'경기에 참가하다' '결혼식에 참석하다' '경영에 참여하다' 이런 예문을 기억하신다면 '참가', '참여', '참석'의 조금씩 다른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