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양이
이집트에선 나를 숭배했다-
나는 고양이.
내가 사람의 뜻에 굴복하지 않기에
그들은 나를 불가사의하다고 한다.
내가 생쥐를 잡아 장난치면
그들은 나를 잔인하다 일컫는다.
하지만 그들은 동물들을 잡아다가
공원과 동물원에 가둬두고 입 벌리고 구경한다.
아니, 더한 짓도 한다. 자기네 인간 동족들을 박해한다.
총살하고, 목매달고, 고문한다.
그런 그들이 감히 나를 잔인하다 일컫는다.
고양인 내가 그들을 보듯이
그들이 자신을 볼 수 있다면.
모든 자유를 빼앗긴 채, 먼 옛날
다른 이들이 남겨놓은 바퀴자국을 따라 걷는
인간 족속들이란!
녀석들은 자기가
코뚜레를 하고 있다는 걸 알지 못한다.
내가 자기네를 사랑하지 않아서
나, 고양이를 미워한단다.
그들이 나를 사랑해?
그들은 모든 동물들이 자기들의 향락을 위해,
자기들의 노예로 창조된 줄 안다.
나는 생존의 필요를 채우려고 죽이지만
그들은 향락과 권력과 황금을 위해 죽인다.
그러고는 우월한 척한다!
내가 왜 그들을 사랑해야 하는가?
나, 고양이의 선조들은
사람에게 길들여지는 법 없이
당당하게 정글을 활보했다.
아, 그들이 알기나 할까,
그들에게 생명을 주었던 바로 그 불멸의 손이
내게도 생명을 주었다는 것을?
그러나 나만이 자유롭다-
나는 고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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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Am the Cat
In Egypt they worshiped me―
I am the Cat.
Because I bend not to the will of man
They call me a mystery.
When I catch and play with a mouse,
They call me cruel,
Yet they take animals to keep
In parks and zoos, that they may gape at them.
Nay, more, they persecute their own human creatures;
They shoot, they hang, they torture them,
Yet dare to call me cruel.
Could they but see themselves
As I, the Cat, see them,
These human creatures, bereft of all freedom,
Who follow in the ruts others made
Long ages gone!
Who have rings in their noses,
Yet know it not.
They hate me, the Cat,
Because, forsooth, I do not love them.
Do they love me?
They think all animals are made for their pleasure
To be their slaves.
And, while I kill only for my needs,
They kill for pleasure, power and gold,
And then pretend to a superiority!
Why should I love them?
I, the Cat, whose ancestors
Proudly trod the jungle,
Not one ever tamed by man.
Ah, do they know
That the same immortal hand
That gave them breath, gave breath to me?
But I alone am free?
I am THE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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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일라 어셔(Leila Usher, 1859년 8월 26일 ~ 1955년 8월 13일)는 미국의 조각가이다.
시인으로서 특별히 주목을 받은 적은 없으나 「나는 고양이」는 오랜 세월 동안 많은 독자들의 끊임없는 사랑을 받아왔다.
레일라 우드먼 어셔는 1859년 8월 26일 위스콘신주 오날래스카에서 부모인 아이작 레인 어셔와 수잔나 코핀 우드먼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보스턴의 영국 조각가 H. H. Kitson, 케임브리지의 미국인 George Brewster, 뉴욕의 아일랜드계 미국인 Augustus Saint-Gaudens의 제자였으며 파리와 로마에서 유학했다.
그녀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터스키기 연구소(Tuskegee Institute)의 의뢰를 받아 1902년에 제작된 교육자 부커 T. 워싱턴(Booker T. Washington)의 흉상이다.
그녀는 학자 프랜시스 제임스 차일드(Francis James Child), 목사 엘리야 켈로그(Elijah Kellogg), 지질학자 존 웨슬리 파월(John Wesley Powell)과 같은 다른 많은 저명한 인물들의 얕은 돋을새김 초상화를 제작했다.
어셔는 또한 사회 개혁가 수잔 B. 앤서니(Susan B. Anthony)의 청동 메달을 제작했다.
1902년 4월 21일 Bryn Mawr College에 수여되었다.
앤서니가 직접 시상식에 참석하여 발표 후 청중에게 연설했다.
1915년 9월 27일, 어셔는 뉴욕에서 열린 여성 참정권 캠페인(Benefit of Woman Suffrage Campaign)을 위한 여성 예술가의 회화 및 조각 전시회(Exhibition of Painting and Sculpture by Women Artists for the Benefit of Woman Suffrage Campaign)에서 메달리온 복제품을 전시했는데, 전시된 153점의 작품 중 유일한 참정권 운동가의 초상화였기 때문에 주목할 만했다.
어셔는 1895년 애틀랜타 박람회에서 동메달을 수상했다.
그녀의 작품은 1915년 파나마 태평양 국제 박람회에서도 수상했다.
Usher의 조각품은 Bowdoin College, Bryn Mawr College, Hampton University, Johns Hopkins University 및 Radcliffe College와 같은 기관의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다.
그녀는 1955년 8월 13일 뉴욕의 세인트 루크 병원에서 95세의 나이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