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그외 나라

페르시아:아부 누와스(Abu Nuwas)

높은바위 2024. 6. 8. 07:18

 

목욕탕에서(The Bath-House)

 

목욕탕에서는 바지 
숨겨진 수수께끼가 당신에게 드러납니다.
모든 것이 찬란하게 드러난다.
거리낌 없이 눈을 즐겁게 하세요!
잘생긴 엉덩이, 날렵하게 다듬어진 몸통,
남자들이 서로에게
경건한 공식을
속삭이는 소리가 들립니다('신은 위대하다! ' '하나님을 찬양하라! ')
아, 목욕탕은 얼마나 쾌락의 궁전인가!
수건을 들고 오는 사람들이 
들어올 때에도 재미를 조금 망쳐 놓습니다.

 

* * * * * * * * * * * * * *

 

* 아부 누와스(Abu Nuwas, 750년 ~ 815년)는 아바스 왕조의 시인으로, 본명은 알하산 이븐 하니이다.

Abu Nuwas라는 이름은 별명이며, '곱슬 아버지'를 의미한다. 

부친은 아랍, 모친은 이란계이다.

아부 누와스는 이란 남서부 아바즈에서 태어나 주로 바스라와 바그다드에서 살았다.

바스라와 쿠파에서 살다가 바그다드에 나와, 칼리프 하룬 알라시드와 알아민의 궁정에서 시재를 발휘하였다.

아부 누와스는 이베리아 반도와 프랑스에서 이란과 인도에 이르기까지 시들에 영향을 미친 방식으로 와인, 사랑, 외설, 사냥에 관한 아랍 시를 변형시킨 아랍의 대표적인 시인이다.

술과 사랑의 시, 분방한 생활 태도로 유명하였고, 알무타나비와 알마아리 등과 더불어 아바스 왕조 시대의 새로운 아라비아어 시계(詩界)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그 선두에 섰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천일 야화{千一夜話:아라비안 나이트(the Arabian Nights' Entertainments)}에 여러 번 등장한다.

그는 또한 금욕적, 찬양, 우아함, 비난 및 독설시의 전통에 기여했다.

 

아부 누와스 자신은 그의 시를 모으지 않았다.

현존하는 가장 중요한 시집은 그가 죽은 지 약 150년 후인 900년대에 쓰여졌다.

그때쯤 아부 누와스의 디완에는 관련 없는 자료가 많이 추가되었는데, 예를 들어 아부 바크르 알-술리가 이를 제거하려고 시도했다.

아부 누와스는 정통 이슬람과 함께 살아온 반문화의 일부로 볼 수 있다.

이슬람 율법은 알코올 섭취를 금지하고 있으며, 그 결과 아부 누와스는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이 규정은 상류층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희생양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다.

칼리프는 내전에서 자신을 지지한 성직자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아부 누와스를 감옥에 집어넣었다.

오늘날에도 중동의 도덕적 수호자들은 아부 누와스를 의심스럽고 해로운 인물로 간주하고 있으며, 그의 시집에 대한 비평집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