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그외 나라

헝가리:아틸라 요제프(Attila Jozsef)

높은바위 2024. 5. 23. 07:20

 

여름의 오후

 

가위 소리 짤깍짤깍,

잔디를 다듬던 누이가

일손을 멈춘다. 뒷모습으로도

하품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라디오 소리는 꿈틀꿈틀,

창가에는 벌들이 윙윙.

산들산들 춤추는 바람은 빙빙

푹신한 잔디를 돌아다닌다.

 

더운 웅덩이, 시간이

허무의 놀이를 하다 멈춘 듯하여도

여전히 흘러가는 것은 꽃잎이 지기 때문이리.

 

또한 알 수 없음은, 내가 잠들었는지

글을 쓰고 있는지, 둘 다인지라.

아내가 흰 천으로

식탁을 덮으니

 

여기는 하늘마저 아마포의

눈부신 흰빛으로 넘치고

의자 위의 유리그릇은

산딸기의 빛으로 반짝인다.

 

나는 행복하다. 임은

내 곁에서 바느질하고

우리는 함께 멀어져 가는 화물선의

경적 소리를 가만히 듣는다.

 

 * * * * * * * * * * * * * *

* 아틸라 요제프(Attila József, 1905년 4월 11일 ~ 1937년 12월 3일)는 20세기 헝가리의 가장 유명한 시인이다.

그의 생전에 일반적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요제프는 1950년대 공산주의 시대 동안 헝가리의 위대한 "프롤레타리아 시인"으로 칭송받았고, 그는 국제적으로 현대 헝가리 시인 중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이 되었다.

 

아틸라 요제프는 1905년 부다페스트의 가난한 지역인 페렌츠바로스에서 바나트 출신의 세켈리의 비누 공장 노동자 아론 요제프와 쿠만 가문을 가진 헝가리 농부 소녀 보르바라 푸체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에타와 졸란이라는 두 자매가 있다.

요제프가 세 살 때, 그의 아버지가 가족을 버리고 어머니가 병든 후, 그는 양부모와 함께 살기 위해 보내졌다.

그가 태어났을 때, 아틸라는 잘 알려진 이름이 아니었다.

이 때문에 그의 양부모는 그를 헝가리판 스티븐의 별명인 피스타라고 불렀다.

7세부터 14세까지, József는 어머니가 1919년 암으로 사망할 때까지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학교를 다니면서, 그는 많은 잡역부 일을 했고 자칭 길거리 요람이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10대 요제프는 그의 처남인 외돈 마카이에 의해 보살핌을 받았는데, 외돈 마카이는 비교적 부유했고 좋은 중등학교에서 교육비를 마련할 수 있었다.

1924년 요제프는 중등학교 교사가 될 목적으로 프란츠 요제프 대학에 입학하여 헝가리와 프랑스 문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자극적이고 혁명적인 시, 티즈타 지브벨("명확한 마음으로" 또는 "진심으로")을 쓴 후 교사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져 대학에서 퇴학당했다.

그는 원고를 가지고 1925년 비엔나로 가서, 신문 판매와 기숙사 청소로 생계를 꾸렸고, 이후 2년 동안 파리에서 소르본느 대학에서 공부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15세기 유명한 시인이자 도둑인 프랑수아 빌론의 작품뿐만 아니라, 혁명의 외침이 자신에게 호소했던 헤겔과 칼 마르크스를 읽었다.

재정적으로, József는 그의 후원자인 Lajos Hatvany뿐만 아니라 그의 시를 출판하여 번 약간의 돈에 의해 지지를 받았다.

그는 헝가리로 돌아와 페스트 대학에서 1년 동안 공부했다.

그 후, 요제프는 프랑스 특파원으로 무역 협회에서 일했고, 후에 문학 저널 세프 소(Szép Szo, Beautiful Word)의 편집장이 되었다.

 

노동자 계층의 지지자였던 요제프는 1930년 헝가리 공산당에 입당했다.

그의 1931년 작품, Döntsd a tőkét(Blaugh down the block / capital)는 검찰에 의해 압수되었다.

요제프의 후기 에세이 "문학과 사회주의"는 기소되었다.

1936년 그는 프로이트에 대한 관심과 독립으로 헝가리 공산당에서 제명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요제프는 정신 질환의 징후를 보이기 시작했고, 우울증과 정신 분열증으로, 정신과 의사들에 의해 치료를 받았다.

성인이 되었을 때, 그는 국가에 의해 요양원으로 보내졌고 "신경 쇠약증" 진단을 받았다.

현대 학자들은 그가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결혼도 하지 않았고, 바람도 피우지 않았지만, 그를 대하는 여자들과 자주 사랑에 빠졌다.

 

유제프는 1937년 12월 3일 발라톤자르초에서 32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당시 그는 여동생과 처남의 집에 머물고 있었다.

그는 철도 선로를 기어 다니다가 출발 열차에 치여 사망했다.

그가 죽은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그를 위한 기념비가 있다.

가장 널리 받아들여진 견해는 그가 이전에 시도했던 자살이라는 것이다. 

그는 그날 다섯 통의 작별 편지를 썼다.

 

 

요제프는 1922년에 그의 첫 번째 시집 "미녀의 거지"를 출판했다.

출판 당시 그는 17세였고 아직 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1925년, 요제프는 그의 두 번째 시집인 Nem én kialtok을 출판했다.

요제프의 작품은 벨라 발라즈, 게르지 루카츠 등 세계적으로 알려진 헝가리 연구자들과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1927년, 몇몇 프랑스 잡지들은 József의 시를 출판했다. 

 

요제프의 세 번째 시집인 Nincsen apam se anyam(1929)은 프랑스 초현실주의와 헝가리 시인 Endre Ady, Jula Juhashs, Lajos Kassak의 영향을 보여주었다.

1930년대에, József는 그의 초점을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에서 노동자 계층의 곤궁으로 바꾸었고, 공산주의에 대한 그의 관심을 반영했다.

 

1932년 성숙한 시집인 퀼바로시 에이지(Kulvarosi éj)가 출간됐다.

1933년에 쓴 그의 가장 유명한 사랑시(詩), '오다'는 독자를 사랑하는 여성의 몸 안을 여행하게 했다.

 

요제프의 마지막 두 책은 1934년과 1936년에 각각 출판된 메드베탄크와 나연 파즈였다.

이 작품들로 그는 폭넓은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이념적으로, 그는 인간적인 사회주의와 모든 민주화 세력과의 연대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1937년 그의 시, '토마스 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에서 처음으로 트랜스 리얼리즘의 시적 요소를 공식화한 사람은 아틸라 요제프였다.

요제프의 정치 에세이는 나중에 그의 수집 작품들 중 제3권(1958년)에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