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미국

앤 섹스턴(Anne Sexton)

높은바위 2024. 7. 23. 07:47

 

죽고 싶다

 

당신이 묻기 때문에 대부분의 날이 기억나지 않습니다.
나는 그 항해의 흔적이 없는 옷을 입고 걸었다.
그러자 거의 이름 붙일 수 없는 정욕이 돌아온다.
 
그렇다 하더라도 나는 인생에 반대하지 않는다.
나는 당신이 말한 풀잎을 잘 알고 있습니다.
태양 아래 놓은 가구.
 
그러나 자살에는 특별한 언어가 있다.
목수처럼 그들은 어떤 도구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들은 왜 건물을 짓는지 묻지 않습니다.
 
나는 두 번이나 나 자신을 이렇게 단순하게 선언했다.
적을 사로잡고, 적을 잡아먹고,
그의 기술, 그의 마법을 받아들였다.
 
이렇듯 무겁고 사려 깊고,
기름이나 물보다 따뜻하고,
나는 입구멍에 침을 흘리며 쉬었다.
 
나는 바늘 끝에서 내 몸을 생각하지 않았다.
심지어 각막과 남은 소변도 없어졌다.
자살은 이미 몸을 배신했다.
 
사산(死年)이라고 해서 항상 죽는 것은 아니고,
하지만 눈부신 그들은 너무나 달콤한 마약을 잊을 수 없습니다
아이들도 바라보며 미소 지을 수 있도록.
 
그 모든 생명을 혀 밑으로 밀어 넣으려고요!—
그 자체로 열정이 됩니다.
죽음은 슬픈 뼈입니다. 멍이 들었다면,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그녀는 해마다 나를 기다린다.
오래된 상처를 섬세하게 풀기 위해,
그 나쁜 감옥에서 내 숨을 비우기 위해.
 
거기서 균형을 이루고, 자살은 때때로 만나고,
열매를 향해 분노하며 달이 뜨거워지고,
입맞춤으로 착각한 빵을 버리고
 
책의 페이지를 무심코 열어 놓고,
말하지 않은 것, 전화가 끊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이 무엇이든 간에, 감염이었다.

 

* * * * * * * * * * * * * *

 

Wanting to Die

 
Since you ask, most days I cannot remember.
I walk in my clothing, unmarked by that voyage.   
Then the almost unnameable lust returns.
 
Even then I have nothing against life.
I know well the grass blades you mention,   
the furniture you have placed under the sun.
 
But suicides have a special language.
Like carpenters they want to know which tools.
They never ask why build.
 
Twice I have so simply declared myself,   
have possessed the enemy, eaten the enemy,   
have taken on his craft, his magic.
 
In this way, heavy and thoughtful,   
warmer than oil or water,
I have rested, drooling at the mouth-hole.
 
I did not think of my body at needle point.
Even the cornea and the leftover urine were gone.   
Suicides have already betrayed the body.
 
Still-born, they don’t always die,
but dazzled, they can’t forget a drug so sweet   
that even children would look on and smile.
 
To thrust all that life under your tongue!—
that, all by itself, becomes a passion.   
Death’s a sad bone; bruised, you’d say,
 
and yet she waits for me, year after year,   
to so delicately undo an old wound,   
to empty my breath from its bad prison.
 
Balanced there, suicides sometimes meet,   
raging at the fruit a pumped-up moon,   
leaving the bread they mistook for a kiss,
 
leaving the page of the book carelessly open,
something unsaid, the phone off the hook
and the love whatever it was, an infection.

 

* * * * * * * * * * * * * *

 

* 앤 섹스턴(Anne Sexton, 1928년 11월 9일 ~ 1974년 10월 4일, 향년 45세)은 미국의 시인이다.

앤 섹스턴(Anne Sexton)은 독창적이고 고백한 시로 우울증, 자살 경향 및 사생활에 대한 다양한 세부 사항을 다루는 오랜 전투를 주로 다루었다.

그녀의 최고의 작품 중 하나는 1966년에 출판된 ‘라이브 또는 다이(Live or Die)’였다.

이 작품은 주로 자유곡과 리듬으로 구성된 시집이다.

이 책으로 1967년 그녀는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그녀의 치료사가 그녀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글을 쓰도록 격려하면서, 그녀의 글은 치료법으로만 시작되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흥미롭다.

그녀의 정신과 적 투쟁에 관한 시는 그녀의 저서와 출판으로 이어졌다.

어린 시절 문제의 희생자인 그녀는 평생 심리적인 문제로 고통을 겪었다.

어려운 결혼 생활과 자녀의 탄생은 정신건강을 악화시킬 뿐이다.

물질적인 안락함을 누리면서도 진정한 행복을 경험한 적은 없었다.

일련의 휘발성 성문제는 45세의 나이에 비극적으로 끝난 그녀의 삶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Anne Sexton은 1928년 11월 9일 매사추세츠 주 뉴턴에서 Anne Gray Harvey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성공적인 양모 제조업자인 Ralph Harvey이고, 어머니는 Mary Grey Staples였다.

그녀는 매사추세츠 웨스턴주에서 편안한 중산층 환경에서 자랐지만, 자신의 삶에 전혀 만족하지 못했다.

그녀는 부모님과 좋은 관계를 맺지 않았지만, 사춘기 동안 가족과 함께 살았던 처녀 이모 '나나(Anna Dingley)'와 긴밀한 유대를 공유했다.

그녀는 학교를 강하게 싫어했고, 집중력이 부족했다.

19세의 나이에 Alfred 'Kayo'Sexton II와 결혼했다.

그녀는 1953년에 첫 아이를 낳았고, 1955년에 두 번째 아이를 낳았다.

그녀는 첫 딸이 태어난 후, 첫 고장을 겪고 신경 정신병원에 입원했다.

그녀의 두 번째 딸이 태어난 후 우울증이 악화되어 치료를 다시 한번 받았다.

치료하는 동안 그녀의 치료사는 그녀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그녀는 다양한 작문그룹에 합류하게 되었으며, 로버트 로웰, 조지 스타벅, 실비아 플라스와 같은 많은 다른 시인들과 우정을 쌓게 되었다.

 

존 홈즈(John Holmes)가 이끄는 시 워크숍에 참석하며 그녀의 문학 경력이 시작되었다.

그녀의 많은 시는‘The New Yorker’, ‘Harpers’ Magazine, ‘Saturday Review’에서 받아들였다.

나중에 그녀는 공부하기 위해 보스턴 대학교에 갔고, 곧 시의 기술을 습득하여 많은 관심을 끌었다.

그녀는 1957년 Antioch Writer 's Conference에서, 유명한 미국 시인 W.D. Snodgrass를 만났다.

그들은 친한 친구가 되어 시를 쓰기로 격려했다.

이 시기에 그녀는 Maxine Kumin도 만났다.

그들은 좋은 친구가 되었고, 4권의 어린이 책을 썼다.

 

인터뷰에서 Anne Sexton은, Snodgrass의 'Heart 's Needle'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으며,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비판하고 낙담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그들은 그녀의 작품이 너무 개인적이고, 고백적이라고 생각하고, 글쓰기 스타일을 바꾸라고 조언했다.

그러나 Snodgrass의 작품은 자신의 스타일로 글을 계속 쓸 수 있는 영감을 주었다.

1960년 그녀의 시집 'To Bedlam and Part Way Back'이 출판되었으며, 많은 찬사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1960년대 후반, 부모를 잃은 그녀의 정신 문제는 커져서, 경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녀는 계속해서 시를 쓰고 작품을 출판했다.

그녀는 또한 음악가 그룹과 함께 일했으며, 시에 음악을 추가하는 데 사용되는 재즈 록그룹을 구성했다.

또한 미국의 유명한 화가이자 일러스트 레이터인 바바라 스완(Barbara Swan)과 함께 작업했다.

그녀는 ‘Love Poems(1969)’와 ‘Transformations(Transformations)’(1971)를 출판하면서 꽤 좋은 평판을 얻었다.

그녀의 페미니스트 작품 중 하나인 ‘변신(Transformations)’은 그녀가 고백작가가 아니라, 문화 관행에 대한 비평가가 되고, 자신의 인물을 외부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시를 위한 적절한 주제로 간주되지 않는 시기에 월경, 낙태, 근친상간, 간음 및 약물 중독과 같은 주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글을 썼다.

이것은 그녀를 논쟁의 주제로 만들었다.

 

Anne Sexton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라이브 또는 다이(Live or Die)’란 시로 1967년 퓰리처 상을 수상했다.

일부 시들은 자유 구절에 있고, 다른 시들은 리듬에 있다.

연대순으로 작성된 시는 주로 Sexton과 어머니와 딸의 관계가 어려워지고, 정신 질환을 다루는 방식에 관한 것이다.

그녀는 'Snow White', 'Frog Prince' 및 'Red Riding Hood'와 같은 17개의 Grimms 동화에 대한 이상한 이야기로 '시변전'을 썼다.

이 인기 있는 이야기는 비평가들에게 많은 찬사를 받았던 매우 개인화된 방식이다.

 

그녀는 1975년에 사후에 출판된 '하나님을 향한 끔찍한 조정'을 썼다.

가톨릭 사제와의 만남으로 그녀는 계속해서 생활하고 글을 쓰고자 하는 의지력과 욕구를 갖게 되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그녀는 또한 이 책에서 하나님의 존재와 삶의 의미와 같은 다양한 것들을 분석했다.

 

그녀는 왕립 문학 협회의 회원이다.

그녀는 구겐하임 펠로우 십(Goggenheim Fellow ship)을 받았으며, 콜 게이트 대학교와 보스턴 대학교의 두 대학에서 교수직을 수행했다.

 

Anne Sexton은 19살에 Alfred Muller Sexton II와 결혼했다.

부부는 두 딸이 있었다.

결혼은 불안과 학대로 훼손된 결혼 생활이었다.

그녀는 자녀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지 않았으며, 여러 차례 그들을 학대했다고 한다.

그녀의 정신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어린 시절 부모님의 성적 학대로 여겨져 어려서부터 두려움과 외상을 초래했다.

그녀는 의사와 테이프를 공유했으며, 사망 후 풀려났다.

그 테이프는 딸에 대한 부적절한 행동을 드러냈다고 한다.

그녀는 또한 그녀의 치료 전문가 중 한 사람과 바람을 피웠다는 것이 그녀의 일생 동안 논쟁의 또 다른 이유였다.

이 사건이 1974년 그녀의 자살의 원인일 것으로 생각된다.

그녀는 1974년 10월 4일 매사추세츠에서 자살했다.

그녀는 차고에 갇혀 차 엔진을 시동하고,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