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리 앤서니 소토(Gary Anthony Soto, 1952년 4월 12일 ~ 72세)는 미국의 시인, 소설가, 회고록 작가이다.
소토는 캘리포니아 프레스노에서 멕시코 이주 노동자인 부모인 마누엘(1910 ~ 1957)과 앤지 소토(1924 ~ )의 아들로 태어났다.
많은 멕시코 이주 노동자 가정의 아이들처럼 유년 시절 농장과 공장에서 일했다.
그 와중에 어네스트 헤밍웨이, 존 스타인벡, 로버트 프로스트와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문학적 소양을 키웠다.
칠레의 시인 파블로 네루다를 특별히 존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때 UC-버클리에서 시를 가르치기도 했다.
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좋아하여, 영어와 서반아어를 자원봉사로 가르치기도 했다.
테니스, 정원 가꾸기, 여행, 과자 굽기 등 취미가 매우 소박하다.
그의 시는 멕시코 이주 노동자 정체성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소설가 조이스 캐럴 오츠는 그의 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했다.
"게리 소토의 시는 폴라로이드 사진에 쓴 연애편지 또는 지나가는 차에서 순식간에 들이는 음악처럼, 재빠르고, 익살맞고, 기운 나게 하고, 가슴 아프도록 미덥다. 햇빛 조각 같은 미의 조각이며, 삶의 맥박이다."
그는 13권의 성인을 위한 시집을 출간했으며, 특히 1995년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어워드와 내셔널 북 어워드 최종 후보에 오른 《NEW AND SELECTED POEMS》가 대표적이다.
그는 Discovery-The Nation Prize와 California Library Association의 John and Patricia Award [2회]를 수상했으며,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2회]와 Guggenheim Foundation의 펠로우십을 수상했다.
ITVS를 위해 그는 1993년 앤드류 카네기 메달을 수상한 영화 "풀 파티"를 제작했다.
1995년, 그는 젊은이들을 위한 활동으로 NBC 금주의 인물로 선정되었다.
1999년 그는 미국 교육 협회로부터 인권 및 시민권상, 히스패닉 헤리티지 재단으로부터 문학상, 청소년 단편 소설집 《사소한 범죄》로 PEN Center West Book Award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로스앤젤레스 오페라 (Los Angeles Opera)를 위해 그는 오페라 "Nerdlandia"의 대본을 썼다.
그의 책은 모두 500만 부가 팔렸으며, 8권의 책이 프랑스어, 힌디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한국어, 스페인어로 번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