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명시/미국

찰스 시믹(Charles Simic)

높은바위 2023. 11. 2. 07:30

 

십일월

 

모든 남자들과 모든 여자들이
일생에 지고 가야 하는 십자가들이

더 뚜렷이 보이네
이 어둡고 비 내리는 밤에.

 

​ * * * * * * * * * * * * * *

 

November

 

The crosses all men and women
Must carry through life
Even more visible
On this dark and rainy night.

 

​ * * * * * * * * * * * * * *

 

* 찰스 시믹(Charles Simic, 세르비아어: Душан Симић, 두샨 시미치로 발음; 1938년 5월 9일 ~ 2023년 1월 9일 향년 84세)은 Charles Simic으로 알려진 세르비아계 미국인 시인이자 The Paris Review의 공동 시 편집자였다.

그는 1963년 《세상은 끝나지 않는다》로 퓰리처상 시문학상을 수상했고, 1983년 《선정된 시》(1987-2007)와 1년 《끝없는 블루스》로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그는 2000년 미국시인아카데미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두샨 시미치(Dušan Simić)는 유고슬라비아 베오그라드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제2차 세계대전 중 그와 그의 가족은 베오그라드의 무차별 폭격을 피하기 위해 여러 차례 집을 떠나야 했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유럽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것이 그의 세계관의 많은 부분을 형성했다고 Simic은 말했다.

코틀랜드 리뷰(The Cortland Review)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수백만 명의 난민 중 한 명이 된 것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불운에 대한 나 자신의 작은 이야기 외에도 나는 많은 다른 이야기를 들었다. 나는 아직도 내 인생에서 목격한 모든 비열함과 어리석음에 놀랐다."

시믹은 16살이던 1954년 아버지와 형과 어머니와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그는 시카고에서 자랐다.

1961년 그는 미 육군에 징집되었고, 1966년 그는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야간 근무를 하면서, 뉴욕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시믹은 1964년 패션 디자이너 헬렌 두빈(Helene Dubin)과 결혼해 두 자녀를 낳았다.

1971년에 그는 미국 시민이 되었다.

그는 1973년부터 뉴햄프셔주 스프라포드에 살면서 뉴햄프셔 대학의 미국 문학 및 창작 명예 교수였다.

 

그는 1970년대 초중반 문학적 미니멀리스트로서 간결하고 상상적인 시를 쓰면서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다.

비평가들은 시믹의 시를 "엄밀하게 구성된 중국 퍼즐 상자"라고 언급해 왔다.

그는 "말은 여름 더위에 파리처럼 페이지에 사랑을 만들고 시인은 그저 곤혹스러운 구경꾼일 뿐"이라고 말했다.

Simic은 재즈, 예술, 철학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쓴다.

그는 에밀리 디킨슨, 파블로 네루다, 그리고 패츠 월러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번역가, 수필가, 철학자이며 미국 현대시의 현재 상황에 대해 논하고 있다.

그는 파리 리뷰의 시 편집자 직책을 맡았고, 1995년 미국예술문학아카데미에 선출되었고, 1998년 아카데미 펠로우쉽을 받았으며, 2000년 미국시인아카데미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2007년 미국시인협회로부터 10만 달러의 월리스 스티븐스 상을 받았다.

시믹은 의회 도서관의 계관 시인으로 선발되었다.

시인을 수상자로 선정하면서 빌링턴은 "그의 시의 놀랍고 독창적인 품질"을 꼽았다.

2011년, 시믹은 "평생 시인의 업적"으로 매년 수여되는 프로스트 메달을 수상했다.

 

시믹은 2023년 1월 9일 84세의 나이로 치매 합병증으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