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가는 이야기

애인(愛人)에 대하여

높은바위 2023. 9. 13. 07:50

 

'애인(愛人)'은 '서로 사랑하는 관계에 있는 사람'이나 '다른 사람을 사랑함'을 일컫는 말이다.

또 다른 '애인(艾人)'은 '나이 오십을 넘은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중국 춘추시대의 사상가인, 공자(孔子)의 '애인(愛人) 사상'은 '사람을 사랑하라'라는 뜻으로 '인(仁)' 사상의 중심이다.

 

스코틀랜드 댐프리의 "스위트 하트 사원(寺院)"은 영어의 'sweet heart'를 '애인'의 동의어로 하는 원인을 만들었다.

이 사원(寺院)은 1209년에 죽은 버나드 성주(城主) 존 바리올의 아내 데보기라 부인이 세운 것인데,

부인은 남편이 죽은 뒤에 남편의 심장을 향(香)으로 채워 상아의 함에 넣고,

항상 이것을 '나의 가장 사랑하는 심장, 말 없는 반려(伴侶)'라 하여 늘 가슴에 품고 있었다.

 

부인은 세상을 떠나기 전에,

"만일 내가 죽으면 굳게 맺힌 두 마음이 영원히 함께 지낼 수 있도록, 내 가슴 위에 남편의 심장을 안은 채 묻어 주오."라는 유언을 하였다.

부인 생전에 마련해 놓은 묘지에다 사원(寺院)을 세우고, 이 절을 '달콤한 마음'이란 라틴어로 이름 붙였는데,

후일에 영국식으로 고쳐서 "스위트 하트 사원(寺院)"이라 부르게 되었다.

1209년 부인이 죽자마자 비로소 "스위트 하트"란 이름이 문학 작품에 나타나고, 그 이후로 영어를 말하는 사람 사이에서 '애인'의 동의어로 널리 일반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 애인의 결점을 아름다운 점으로 생각할 정도의 사람이 아니면 사랑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 괴테 -

* 나에게 생명을 주든지 죽음을 주든지 당신의 뜻대로만 하셔요. 나는 곧 당신이어요. - 한용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