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에 관한 설문 하나 하지요.
듣고 설문에 답 좀 부탁해요.
하실래요?
자, 시작합니다.
6.25때 북쪽에 한 부유한 지주일가가 살았어요.
전쟁나자, 노부부가 아들하나와 딸, 또 민며느리로 어릴 때부터 같이 커온,
말하자면 아들의 약혼녀인 셈이죠.
아들에게, 우린 살만큼 살았으니 여긴 우리에게 맡기고, 남으로 너희 셋이 내려가거라.
이남에 친척도 있고 하니…… 자, 이 패물과 이 애들을 네가 데리고 내려가라고, 아들에게 짐을 싸주는 것이었죠.
여동생과 약혼녀, 이 둘은 인동에서도 알아주는 교육과 미모를 겸비해 소문이 자자한 양반집 규수들인 거죠.
아들인 남자는 두 미녀를 데리고 낮엔 산속에서 자고, 밤에 다시 일어나 미숫가루를 타먹고, 남으로 남으로 발길을 재촉했어요.
그러길 여러 날……
그날도 으스름 저녁에 일어나 갈 길을 서두려는 데……
그만 인민군 패잔병들에게 걸려든 거예요.
전장에서 남반부의 증오심과 여자에 굶주린 혈기의 젊은 패잔병들에게……
인민군 분대장인 듯한 군인이 남자에게 말했어요.
"이 봅세. 종간나 반동 에미나이 새끼들, 생각 같아선 다 쏴 죽이고 싶지만,
너에게 선택권을 주겠다. 저 에미나이 둘 중 한 여자는 여기 두고 떠나라."
남은 여자는 어떻게 될런지…… 결과는 아실 터이고……
남자에게 선택권이 있어요. 자, 누굴 놔두고 누굴 데리고 떠나겠습니까?
무모하게 세 사람 모두 죽을 수는 없어요. 여자 분도 그 남자입장에서 대답 부탁해요.
물론 정답은 없어요.
답은 모든 질문 후에, 설명합니다.
두 번째 설문입니다.
남녀 대학생이 있었습니다.
이 둘은 천애의 고아로, 어릴 때부터 고아원에서부터 서로 의지하며 자라 온, 사랑하는 사이입니다.
다행히 공부를 잘해, 서로 대학까지 장학금과 아르바이트로 생활해 왔습니다.
둘은 대학교 졸업과 동시에 결혼을 하여, 장래를 같이 꾸려가기로 사랑의 순결을 지켜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3학년 2학기 등록을 앞두고, 여대생은 학비를 마련했지만, 남자 대학생은 일자리를 못 구해, 학비를 마련 못했어요.
등록마감 전날, 사정을 여대생에게 했어요.
그러자, 여대생은 같이 졸업 못하면 우리의 꿈은 깨진다며, 자신이 등록금 500만원을 구해보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천신만고 끝에 500만원을 구했으나, 마감 몇 시간을 앞두고, 강 건너에 있는 남자대학생에게 돈을 전해야 하는 데, 그만 장맛비로 강위에 걸쳐진 다리가 떠내려가고, 강엔 시뻘건 황톳물만 엄청 불어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마감 두어 시간 전인데……
여대생은 울며, 강가를 정신없이 내달렸습니다.
강기슭에 흑인이 카누를 가지고 있는 게 보였습니다.
흑인에게 자신의 사정을 얘기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 물에 나도 목숨을 걸어야 하니,
흑인은 대가로 여자에게 한 번의 동침을 요구 했습니다.
여자에겐 지켜온 사랑의 순결을…… 그렇게 할 수 없었어요.
남대생이외엔……
다시 울며 강가를 헤매니…… 이번엔 사공이 나룻배를 갖고 있는 게 보였어요.
흑인의 얘기까지 사공에게 사정을 얘기했어요.
나도 병든 아내와 배고파 우는 아이들을 두고 이 흙탕물에 돈 벌러 나왔으니,
건네주는 조건으로 500만원을 주십시오. 하는 것이었어요.
자, 이것도 안 되죠? 여자는 울며 주저앉았어요.
저 멀리 기슭에 교회당이 보였어요.
교회에서 울며 기도하는 중에, 목사님이 나왔어요. 여태의 사정을 목사님께 얘기했어요.
현재로선 해결이 강을 건너야 하는 현실이니, 흑인이나 사공의 부탁 중 하나를 들어주어야 할 방법밖엔 없는 것 같군요.
자, 여태의 이야기 중에는 다섯 사람이 등장했습니다.
남대생, 여대생, 흑인, 사공, 목사 이 중 자신의 관념에서 제일 나쁜 사람이 누구인지 순서대로 나열해 주세요. 5명 모두를요.
세 번째 질문입니다.
신문을 다 보고나면 어떻게 처리하십니까?
모은다. 불 때거나 연료로(실리적이지만) 등……
네 번째 질문입니다.
자기 집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제일먼저 가지고 나올 항목은 무엇입니까?
(예)사람 말고, 애완동물이나 핸드백, 베개, 돈 등……
다섯 번째 질문입니다.
현재 사귀고 있는 사람과 데이트 중에, 맞은편에서 오는 엊그제 헤어진 옛 애인을 만났습니다.
서로가 멈칫하는 것을 현재 애인이 발견하였습니다.
이 상황을 어떻게 처리하겠습니까?
해설
1. 여동생을 데리고 간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 유교적, 보수적, 가부장적, 내성적면 소유, 지연, 학연, 혈연 중시
약혼녀를 살린다.- 봉건적 사고 아닌 개방적, 합리적, 창조적, 실리적, 능력위주 사고방식
2. 상대와 사귈 때 선택 우선순위
남대생 - 학벌, 학력
여대생 - 외모, 미모
흑인 - 사랑, 애정
사공 - 돈, 재력
목사 - 인격, 가문
3. 스크랩활용, 폐지활용 등의 실용성, 알뜰성
4. 앨범, 일기장 - 정서, 감성지수
돈, 보석 - 실리적, 경제적 지수
애완동물, 인형 - 인정적, 포용력, 애정지수
5. 모른 체 지난다. - 대인기피, 능력 위주, 이기주의
서로 목례 후 통과, 후 설명 - 현실중시, 이지적, 낭만적
서로 소개 후 인연인데, 같이 차나 식사초청 - 개방적, 우호적, 실리적